HOME     /     KMA TREND    /    KMA BUSINESS TIP

KakaoTalk_20220225_150829494.png

Mar 2022

당신의
스토리는
무엇입니까?

What is Your Story?

경영의 팁에서는 매 월 이슈가 되는 사회현상을 정의하고 독자 여러분과 함께 생각해 볼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사회현상으로부터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발판으로 조금씩 성장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channels4_profile.jpg
097030e319a611cc58a61fb1ad025cb99bf8ac4197a56cdfbb2c48adc397b35c425ee4ab7018bbfdebe43c9050

Ⓐrticle

“스토리를 통해 우리는 바다로, 달로, 대통령궁으로, 농부의 집으로 어디든지 갈 수 있습니다.
스토리는 우리가 세상에 눈뜨고 세상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배울 수 있게 해 주지요.” - 로버트 맥기-

신개념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꼬꼬무’를 아시나요?

새로운 스토리텔링이 돋보이는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이하 꼬꼬무)를 아시나요? 한번이라도 꼬꼬무를 시청하신 분이라면 방송 어디에도 없었던 독특한 이야기 전개 방식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이야기꾼이 진행자로 나서서 일방향 소통을 하는 것이 아닌 가까운 지인에게 일상적인 공간에서 친근한 어투로 1:1 전달하는 방식을 택했기 때문입니다. 꼬꼬무는 ‘꼬물이’라는 시청자 애칭이 존재합니다. 방송에서 소개되지 않은 사건의 배경과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소개하는 ‘꼬꼬멘터리’라는 영상을 제작하여 SNS채널에 소개하므로 시청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갑니다

극의 시나리오를 연구할 때 고뇌하던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은 현재 우리의 삶 깊은 곳까지 파고 들었습니다.
개인의 삶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 기업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알릴 때,
심지어 TV방송의 콘텐츠 까지. 우리의 삶에 꽤나 구석구석 스토리텔링 활동이 일어나고 있는 셈입니다.

Ⓘnterview

이어령의
스토리텔링 키워드

경영의 팁에서는 우리 삶 전반에서 일어나는 ‘스토리텔링’이 어떤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또 어떻게 비즈니스에 활용되고 있는지
국내 기업의 사례와 픽사의 스토리텔링 법칙을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소개하는 이슈들

①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

② 국내 기업 사례

③ 스토리텔링을 가장 잘하는 회사, 픽사

#생각의 전환 : 창조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최적의 방법

#8초공략법 #인지심리학

마음을 움직이는 시간, 8초의 마법

사람의 집중력이 지속되는 시간은 평균 8초입니다.
누군가 떠나기 전에 무언가 가치 있다고 확신시키는 데 단, 8초가 주어집니다.

기껏해야 12곡의 노래가 담긴 카세트테이프로 노래를 들어야했던 2001년, 애플 아이팟을 처음 소개하는 자리 “만약에 여러분의 주머니에 수천 곳의 노래를 담아서 다닐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스티브잡스는 8초안에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당신은 8초 동안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PDR #가치투자

‘미래 가치’가 중요해진 시대

최근 자본 시장에서는 PDR(Price ti Dream Ratio)라는 말을 재미삼아 쓰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기자동차 기업 테슬라의 예에서 보듯이 숫자로 나타나는 실적보다 ‘꿈’, 즉 미래 가능성을 중심으로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업은 꿈을 돈으로 만드는 일이지만 그 꿈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고 동의를 얻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업의 내용과 미래에 사람들이 쉽게 설득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이 필요합니다.

‘사람은 세상을 일정한 스토리로 이해합니다’

크마TV에서
HR 인사이트를 가져가세요.

channels4_profile.jpg

기업과 비즈니스에 쓰이는 스토리텔링이란 조직과의 협업 그리고 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술
이전부터 그 중요성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결국 시장 스토리에 고객이 공감할 때 새로운 성공 신화가 쓰여지게 됩니다.

#CSO

업계최초, 스토리텔링 임원 채용

롯데온은 업계최초로 스토리텔링전문가를 임원으로 채용했습니다. CSO(Chief Storytelling Officer)는 최고 스토리텔링책임자를 의미합니다. CSO는 해외에선 흔하게 볼 수 있는 직책으로 회사의 사명, 역사,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와 스토리를 구축해 어떤 브랜드인지 규정하고, 고객들에게 일관된 이미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 전문가를 뜻합니다. 국내 업계에서는 다소 낯선 CSO를 채용하는 롯데온의 경영전략은 무엇일까요?

#스토리텔링마케팅

광고 말고 ‘공감’

최근 신한금융투자가 자사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내 편이 필요할 때’라는 제목의 2분 54초짜리 광고 영상이 시청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해당 광고는 누적 조회 수만 1천740만회를 넘어섰습니다. 이 광고는 웹드라마 방식으로 제작되어 계약직 인턴으로 근무하고 있는 청년이 계약기간 만료 후 취업준비를 이어가는 모습을 담아냈습니다. 최근 증권사들은 MZ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전통적인 마케팅 문법에서 탈피하고 ‘ 공감’과 ‘스토리텔링’에 집중한 마케팅으로 소통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빙그레우스

빙그레의 세계관과 스토리텔링

롯데온은 업계최초로 스토리텔링전문가를 임원으로 채용했습니다. CSO(Chief Storytelling Officer)는 최고 스토리텔링책임자를 의미합니다. CSO는 해외에선 흔하게 볼 수 있는 직책으로 회사의 사명, 역사,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와 스토리를 구축해 어떤 브랜드인지 규정하고, 고객들에게 일관된 이미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 전문가를 뜻합니다. 국내 업계에서는 다소 낯선 CSO를 채용하는 롯데온의 경영전략은 무엇일까요?

82690593_594517588072065_1834949709130651162_n(1).jpg

이 시대 스토리텔링을 가장 잘하는 회사 <픽사>

픽사는 스토리텔링의 아버지라 할 정도로 ‘스토리텔링’을 말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기업입니다.

픽사의 전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엠마 코트(Emma Coats)는 그녀가 감독과 동료에게 배운 픽사의 스토리텔링 법칙을 22가지로 정리해 ‘ #storybasics’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블로그, 소설, 프레젠테이션 등 스토리가 필요한 모든 분야에 적용될 법칙이기에 일부 소개해 봅니다.

작가로서가 아닌 관객입장에서 재미를 생각하라.
둘은 매우 다를 수 있다.

이야기를 단순화 시켜라. 집중하라.
두루뭉실한 이야기는 빼버려라.
애써 써놓은 것들을 잃어버리는 느낌이 들겠지만 나중엔 생각도 나지 않을 것이다.

왜 이 스토리를 해야만 하는가?
당신의 내면에서 불타오르는 믿음이 뭔가?
그게 스토리의 핵심이다.

pngwing.com.png
1280px-Pixar_logo.svg.png

TMI :

픽사 내용 몽땅 모아 만든
세계관이 있다?!

사람들은 무궁무진한 상상력으로 재미있는 또 하나의 상상 스토리를 만들게 됩니다. 아무런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픽사의 지난 20년간 작품들이 별개의 영화가 아니라 하나의 공통된 세계를 공유하고 있다는 황당한 가설이 여기 있습니다

‘픽사 이론 (The Pixar Theory)’

3a27cb724872d1_edited.png
the-pixar-theory-infographic_529781f6ade43.png
KakaoTalk_20220225_150829494.png

Mar 2022

What is Your Story?

당신의
스토리는
무엇입니까?

가장 깊은 HR 인사이트
'KMA 이슈 리포트'

크마 X 블라인드
HR 조직문화 리서치 & 리포트

KakaoTalk_20220401_092854113.png

KMA와 ​조직 변화를 만들어 가세요 

CCC.png
인터널브랜딩.png
데이터아카데미.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