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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A 2023
HRD 이슈 리포트
KMA LAB · 2023
"디지털 기반 혁신 게임의 성장 곡선에 올라타라"
패러다임의 전환은 무엇일까요?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지각판 자체가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지각판으로 교체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성공법칙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대전환의 시대,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경영을 위해 경영의 뿌리부터 다시 생각해 볼 때입니다.

패러다임의 전환
조직경영을 위한 인사이트
20세기 산업화 시대는 효율성 기반의 경쟁 시대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한 환경에서 비즈니스는 기본적으로 물리적 인프라 위에서 설립되어 운영되었습니다. 때문에 기업들은 가능한 규모의 경제 이점을 살려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경쟁력을 높여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21세기에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에 직면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혁명이 급격한 속도로 환경 변화를 이끄는 변동성·불확실성·복잡성·모호성의 VUCA 시대입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디지털 인프라 위에서 새롭게 세워져 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기회를 활용해 파괴적 혁신을 주도하고, 그들에 의해 비즈니스 경쟁 생태계가 바뀌고 있습니다. 즉, 창의성과 혁신의 시대로 바뀌고 있는 것입니다
KMA CTF 2023 연세대 양혁승 교수 기조 강연 中

창의성과 혁신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조직은, 창의성과 혁신이 잘 발현될 수 있도록 탈바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거 효율성 중심의 경영 패러다임에서의 기본 통념을 깨뜨리고, 구성원들이 주도적이고 책임감 있게 일할 수 있다는 Y론적 인간관과 협력적 사회인을 전제하며, 신뢰가 활성화 될 수 있는 사회적 규범이 지배하는 조직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효율성과 창의성이 함께 발현되는 양손잡이 조직을 구현해야 할 때입니다.
패러다임 전환 속
기회를 찾다
디스트릭트는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 혁신적인 공간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회사입니다. 디스트릭스의 결실은 시대의 변화에 주목한 결과죠. 이 회사는 2004년 웹에이전시로 시작하여 매년 30%의 성장을 거두며 몸집을 키워 나갔습니다. 미래의 변화에 주목하였고, 몇 번의 실패를 거쳐 2019년 마침내 대중에게 널리 이름을 알리게 된 ‘WAVE’와 ‘아르떼 뮤지엄’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오늘날과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 시대에는 조직 전략적 차원에서의 내·외부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만나는 고객이 변하고, 우리 조직을 이끄는 직원이 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패러다임 속, 우리 조직은 내부·외부 고객의 경험을 디자인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의 고객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정말 우리 고객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TREND

트렌드 캐칭 및
활용 전략 : LOOK UP
같은 사회를 사는 사람들이라도, 생활 방식은 가지각색입니다. 이용하는 기술과 상품, 서비스, SNS에 따라 사람들은 셀 수 없이 다양한 그룹으 로 묶을 수 있습니다. 각 그룹의 취향은 트렌드라는 이름으로 다른 그룹에 전파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그 영향은 눈으로 보이지도 않고, 우리의 삶에 큰 변화를 일으키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트렌드는 갑자기 폭발적으로 번져 나가죠. 그리고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일으킵니다. 바로 그 변화 속에 기회가 있습니다.
성과 있는
ESG 프로젝트 솔루션
주목해야 할 점은 ESG의 확산이 단순히 환경적인 차원에서의 강조가 아니라, 구체적인 수치를 요하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지속가능보고서 외에도 ESG 팩트북이 등장하면서 ESG와 데이터를 연결하기 시작하였으며, 구체적인 숫자로 관리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ESG가 장기 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논의에서 출발하였음과 그 맥을 같이 합니다.


EXPERIENCE : 고객경험

엔데믹 시대
고객경험 혁신전략
현재 모든 조직은 경쟁 우위의 상실을 의미하는 범용화의 늪에 어떻게 하면 빠지지 않을 지를 고민해야만 하는 시대적 상황 속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고객의 눈높이는 제품과 서비스 이외에 “나에게 어떤 경험을 줄 수 있습니까” 에 맞춰지고 있습니다. 결국, 불확실성의 뉴 노멀 시대, 기업의 생존과 성장 열쇠는 바로 '고객'입니다.
신뢰 기반의
디지털 고객 경험 구축
디지털 경험이 고객과 신뢰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전체 소비자들의 의견을 보면 디지털 경험과 대면 경험 모두 브랜드와 신뢰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중요하며, MZ 세대들은 디지털 경험의 만족도가 대면 경험보다 더 중요하고 더 영향을 많이 미친다고 합니다. 58%의 소비자들은 “내가 원하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지 않는 브랜드는 사용하고 싶지 않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EXPERIENCE : 직원경험

MZ 세대의 성장을 돕는
리더의 대화력
어렵게 조직으로 입성한 MZ세대가 퇴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냥 퇴사가 아니라 너무 많은 사람들이 빠져나가는 대퇴사 시대입니다. 실제로 MZ세대 10명 중 3명이 1년 내에 퇴사를 하고 있으며, 기업의 84.7%에서 1년 내 조기 퇴사자 발생을 경험했습니다. MZ세대가 빠르게 조직 밖으로 이탈하고 있는 시점에, MZ세대를 도와 이들의 퇴사를 막고 성과를 내며 함께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 걸까요?
데이터로 보는
인재 유지 전략
세계적으로 인사관리의 가장 큰 컨퍼런스인 SHRM에서 올해 가장 중요했던 화두가 몰입(Engagement)와 유지(Retention)였습니다. “Endemic 시대에 조직 구성원이 어떻게 다시금 조직에 몰입하고 유지하는지가 HR의 가장 중요한 주제”로 떠올랐습니다. SHRM에서 동기요인의 변화에 대해 발표한 ‘Endemic 시대, 구성원은 언제 몰입하는가’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HRD : KMA가 제안하는 新 교육체계

니즈를 반영하라,
유연하고 민첩하게
그러 나 체계적으로
교육체계 수립을 위해서는 환경의 변화가 조직에 주는 영향 및 경영 전략 등을 분석해 자사 교육체계 및 과제에 반영하고, 교육체계로 연계해야 합니다. KMA는 교육체계, 학습체계, 교육시스템, 환경 대응의 4가지 측면에서 전략적이며 각 조직에 최적화된 HRD 컨설팅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합니다.

2023 HRD 혁신을 위한 Big Picture

변화를 이끌어 갈
도전적 조직문화
우리는 총체적인 변화 를 시도해야 합니다. 디지털 전환이라는 대전제 안에서 구성원들을 위한 리더십 혁신, 조직을 위한 조직문화 혁신을 진행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미래역량과 문제해결 중심의 리더십 프로그램을 갖추고, 구성원들의 진정한 역량을 이끌어 낼 문화, 계층, 관계를 아우르는 조직문화 혁신이 필요한 때입니다.
CONTENT
INTRO
· 패러다임의 전환, 조직경영을 위한 Insight
TREND
· 트렌드 캐칭 및 활용 전략 : LOOK UP
· 성과 있는 ESG 프로젝트를 위한 ESG 솔루션
Part 1. 고객경험
· 엔데믹 시대, 고객경험 혁신전략
· 신뢰 기반의 디지털 고객경험을 구축하라
Part 2. 직원경험
· MZ의 성장을 돕는 리더의 대화력
· 데이터로 보는 인재유지 전략
HRD
· KMA가 제시하는 新 교육체계
· 2023 HRD 혁신을 위한 Big Pi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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