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KMA FORUM.M 
트렌드 리포트
'AI PICK'

KMA FORUM.M · 2022

KMA FORUM.M은 지식 콘텐츠 데이터를 기반으로
MZ세대의 마케팅 트렌드를 분석하는 전문가 그룹입니다. 

AI 추천서비스에
답하다

AI PICK은 기업이 초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AI가 검색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상품이나 콘텐츠를 찾고 추천하는 기능으로 ‘서제스트’ 기술이라고도 하죠. 이러한 기술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한명의 고객을 하나의 시장으로 산정하고 마케팅을 하는 1:1 마케팅, 그리고 한 개인도 시간과 공간,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니즈를 고려하여 세그먼트를 더욱 세분화하여 마케팅하는 것을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 측 초개인화 마케팅이라고 하죠. 이러한 초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와 AI인데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 러닝을 하고 이를 통해 최적화된 제안을 하는 AI ‘초개인화 마케팅‘을 실현시켜 주고 있습니다.

KMA FORUM.M 박경만 디렉터

"소비자의 ESG에 대한 공감과 자본 연관성,
그리고 ESG 자체 포괄성은
오늘날 EGS가 우리에게 특별한 이유이다"

마케팅 분야에서 AI기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비중은
현재 10%에서 2년 뒤 3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HYPER
PERSONALIZATION

AI 기반 초개인화되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케팅 관련 기술 중 가장 중요하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개인화의 단계는 단일 메시지를 메일로 발송하는 기초 단계, 고객의 데이터의 값을 추가하고, 규칙 기반의 세분화를 이루는 단계,

고객의 행동별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하는 단계, 다양한 디바이스별로 최적화하는 단계, 마지막으로 머신러닝을 통한 예측 기반 개인화 단계로 성숙해 나갑니다. 우리가 익히 들어온 스타벅스, 아마존, 스포티파이와 같은 기업들은 가장 높은 개인화 단계에 이르렀으며, 대부분의 기업은 규칙 기반 세분화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것을 정형화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인데요. 이것도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의 경우에 해당하고, 데이터가 부족한 기업은 아직도 단일 메시지를 발송하는 단계에 속한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AI 기반 초개인화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은 전체 2% 수준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계속 관점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KMA FORUM.M 박아름 매니저

실제로 AI 기반 초개인화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은 전체 2% 수준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계속 관점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Image 56.png

AI 기반의
​초개인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케팅 관련 기술 중 가장 중요하게 평가받고 있는 것이 ‘AI 기반의 초개인화‘ 입니다. 
반면 대다수의 기업이 디지털 혁신으로 AI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실제로 성공적인 도입을 한 기업은 2%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2020년 맥킨지 기준)

CASE STUDY 01
스포티파이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노래 추천 서비스 만족도가 매우 높은 스포티파이는 크게 3가지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저의 취향 정보를 모아 추천하는 협업 필터링, 음원의 메타 분석을 통해 추천하는 자연어 처리, 유사한 음원 그룹핑하여 추천하는 합성곱 신경망 입니다. 

Image 54.png
Image 55.png

CASE STUDY 02
네이버

소비자의 실시간 취향에 맞는 개인화된 추천 결과와 함께 둘러볼만한 요즘 쇼핑트렌드를 제공하여 소비자 고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소비자의 쇼핑 취향과 방금 입력한 검색어가 동시에 고려된 추천/검색 결과를 제공하여 검색 결과에서도 개인화 경험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KMA Insight

CONTENT

01. TREND KEYWORD
AI PICK :  AI 추천서비스에 답하다

02. MZ TREND
트렌드 키워드와 관련된 MZ 특성 및 이슈

03. MARKETING TREND
마케팅에서 풀어보는 트렌드 키워드

04. BRAND TREND
트렌드 키워드를 대표하는 브랜드 소개

05. BRAND TREND

숫자로 보는 트렌드

KMA  FORUM.M
리포트 다운로드


이메일로 보고서 다운로드 링크가 전달됩니다.

완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downloa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