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 FORUM.M
트렌드 리포트
'AI PICK'
KMA FORUM.M · 2022
KMA FORUM.M은 지식 콘텐츠 데이터를 기반으로
MZ세대의 마케팅 트렌드를 분석하는 전문가 그룹입니다.
AI 추천서비스에
답하다
AI PICK은 기업이 초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AI가 검색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상품이나 콘텐츠를 찾고 추천하는 기능으로 ‘서제스트’ 기술이라고도 하죠. 이러한 기술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한명의 고객을 하나의 시장으로 산정하고 마케팅을 하는 1:1 마케팅, 그리고 한 개인도 시간과 공간,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니즈를 고려하여 세그먼트를 더욱 세분화하여 마케팅하는 것을 하이퍼 퍼스널라이제이션, 측 초개인화 마케팅이라고 하죠. 이러한 초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와 AI인데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 러닝을 하고 이를 통해 최적화된 제안을 하는 AI ‘초개인화 마케팅‘을 실현시켜 주고 있습니다.
KMA FORUM.M 박경만 디렉터
"소비자의 ESG에 대한 공감과 자본 연관성,
그리고 ESG 자체 포괄성은
오늘날 EGS가 우리에게 특별한 이유이다"
마케팅 분야에서 AI기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비중은
현재 10%에서 2년 뒤 3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HYPER
PERSONALIZATION
AI 기반 초개인화되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케팅 관련 기술 중 가장 중요하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개인화의 단계는 단일 메시지를 메일로 발송하는 기초 단계, 고객의 데이터의 값을 추가하고, 규칙 기반의 세분화를 이루는 단계,
고객의 행동별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하는 단계, 다양한 디바이스별로 최적화하는 단계, 마지막으로 머신러닝을 통한 예측 기반 개인화 단계로 성숙해 나갑니다. 우리가 익히 들어온 스타벅스, 아마존, 스포티파이와 같은 기업들은 가장 높은 개인화 단계에 이르렀으며, 대부분의 기업은 규칙 기반 세분화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것을 정형화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인데요. 이것도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의 경우에 해당하고, 데이터가 부족한 기업은 아직도 단일 메시지를 발송하는 단계에 속한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AI 기반 초개인화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은 전체 2% 수준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계속 관점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