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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A 시니어랩 리포트
VOL. 1·2·3
KMA SENIOR LAB · 2023
KMA 시니어랩은 초고령시대를 앞둔 우리나라의 시니어 대상 경력개발사업,
시니어 대상 정책 및 비즈니스를 개척하려는 조직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MA 시니어랩의 정기 리포트를 통해 시니어 비즈니스의 인사이트를 가져가세요.
"시니어 비즈니스는 기업에게 분명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124조 국내 시니어 시장 규모 충분히 매력적이죠.
시니어 비즈니스는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피해서도 안됩니다."
21세기 대세
액티브 시니어 Active Senior
고령친화산업은 ‘불편’에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불만’ 해소를 통한 행복추구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액티브 시니어가 ‘고령친화산업 3.0(aging 3.0)’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니어 모델의 당당함에서 나이가 든다는 것이 삶의 부채가 아니라, 든든한 자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상이 변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어제의 노인이 아닙니다. ‘뒷방 늙은이’라는 선입견으로 치부한다면 시니어 비즈니스에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기존 관념을 송두리째 바꿔야 합니다. 역발상적 사고만이 변화무쌍한 오늘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KMA 시니어랩 박창동 전문위원(인적자원개발학 박사)
VOL.1
초고령사회 진입의 길목에서
시니어 비즈니스는 기업에게 분명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2021년말 124조란 국내 시니어 시장 규모는 구미가 당길만 한 소재입니다. 충분한 매력이 있는 시니어 비즈니스는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피해서도 안됩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10%가 65세 이상입니다. 2020년도 전 세계적으로 7억 명 수준의 65세 인구가 30년 후에는 15억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VOL.2
진화하는 시니어 비즈니스 ①
고령친화산업은 기술과 사업영역보다 인구통계학적 요소 중 하나인 ‘나이’를 기준으로 한 ‘고령’이라는 단어가 중심축입니다. ‘친화’는 고령자 일상과 연관된 산업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한 소비재 의미보다 고령자 일상의 불편함을 개선하면서 도와준다는 복지적 성격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은연 중에 보여줍니다.
VOL.3
진화하는 시니어 비즈니스②
2023년은 시니어 원년의 해라 해도 될 만큼 사회적 관심이 높습니다. 시니어는 경제력을 갖춘 가장 큰 소비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 이면에는 ‘나이(age)’로만 갈라치기하려는 사회적 편견에 손사래치면서 완강히 거부하려는 소비심리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
KMA Insight
CONTENT
VOL.1 초고령사회 진입의 길목에서
· 도전할 잠재적 가치가 충분한 시니어 비즈니스
· 고령친화산업이란?
· 진화하는 노후 트렌드
· 장수 3대 리스크와 고령친화산업
VOL.2 진화하는 시니어 비즈니스 ① : 조연에서 주연으로
· 고령친화산업과 고령화친화제품이란?
· 액티브 시니어가 고령자 주축이 된다
· 뉴가튼 교수의 시니어 유형 네 가지와 고령친화산업
· 고령화친화산업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VOL.3 진화하는 시니어 비즈니스 ② : 고령친화산업 3.0
· 고령친화산업의 품목 범위
· 고령친화산업의 시장 규모
· 고령친화산업의 가격
· 고령친화산업의 정부 보조
· 고령친화산업의 기술 유형
· 고령친화산업의 ESG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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