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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A 시니어랩 리포트
VOL. 13·14·15

KMA SENIOR LAB · 2025

KMA 시니어랩은 초고령시대를 앞둔 우리나라의 시니어 대상 경력개발사업,
시니어 대상 정책 및 비즈니스를 개척하려는 조직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MA 시니어랩의 정기 리포트를 통해 시니어 비즈니스의 인사이트를 가져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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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어 비즈니스는 기업에게 분명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124조 국내 시니어 시장 규모 충분히 매력적이죠. 
시니어 비즈니스는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피해서도 안됩니다."

시니어
​트렌드 변화

실버 세대는 늘 부족하고 어려운 생활의 연속이었고, 절박함과 간절함이 남 달랐습니다. 배우지 못한 서러움과 먹을 것이 없어 물로 배를 채웠던 그 가난한 시절을 벗어나고자, ‘자연의 시간’보다 더 부지런하게 일상을 살아온 실버 세대에게 유행이라는 단어는 사치에 가까웠습니다. 자신을 위해 투자한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가족의 배고픔을 달래고, 가난의 대물림을 단절하기 위해 자녀 공부에 허리띠를 졸라매었던 실버 세대에게 유행따라 산다는 것은 하나의 꿈이었습니다.

실버세대의 일상은 ‘의무형’이자 ‘생계형’이었습니다. 3만불 시대의 액티브 시니어는 전혀 다른 삶을 지향합니다. 하고 싶은 것 중심의 버킷리스트(bucket list)를 가슴에 품고 살아갑니다. ‘자율형’이자 ‘자존감형’으로 자기다움 추구를 최우선 과제로 꼽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그 어느 세대보다 막강한 구매력을 갖추고 있어 소비시장에서는 큰 손으로 등극한지 꽤 되었습니다. 2023년 5월 기준 50세 이상의 인구가 2천236만명으로 43.6%에 해당됩니다. 액티브 시니어로 구분되는 50대와 60대는 1천616만명으로 31.4%입니다. 충분히 소비시장을 선도할 만한 규모를 갖추었으며, 기업에서는 관심을 가질 집단임에 틀림 없습니다.

KMA 시니어랩 박창동 전문위원(인적자원개발학 박사)

"소비자의 ESG에 대한 공감과 자본 연관성,
그리고 ESG 자체 포괄성은
오늘날 EGS가 우리에게 특별한 이유이다"

CONTENTS

"소비자의 ESG에 대한 공감과 자본 연관성,
그리고 ESG 자체 포괄성은
오늘날 EGS가 우리에게 특별한 이유이다"

VOL.13
UN의 「2024년 세계인구전망 보고서」가 주는 함의

  1. 전 세계 고령사회 진입, 또 다른 비즈니스 기회

  2. 전 세계의 고령화는 선점하는 자에게 기회의 땅

  3. 전 세계 고령화와 노동력 대체 시장의 블루오션

  4. 시니어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관점

이미지 제공: Dominik Ferl

VOL.14
커지는 홈케어를 품은 시니어 케어 시장

  1. 홈케어 시장의 성장

  2. 시니어 케어의 의미와 시장 확대

  3. 대기업의 시니어 케어 진출

  4. 기업들의 시니어 케어 시장 활동

이미지 제공: vaea Garri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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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5
2024년 12월 23일, 초고령사회 등극(登極)의 날

  1. 대한민국의 초고령사회 진입

  2. 시니어 비즈니스, 기업 성장의 디딤돌

  3. 고령 1인 가구를 위한 기술

  4. 초고령사회와 출판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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